▷ 당구
당구는 두뇌를 사용하는 지적인 경기이며 매너를 중시하는 스포츠이다.
집중력 향상, 두뇌운동 등의 장점이 아주 많은 훌륭한
생활체육인 당구는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높다.
▷ 당구의 운동효과
- 정신건강, 치매예방, 집중력 향상
- 1시간 경기시 3Km 걷는 효과
- 평소 사용 하지 않던 근육을 쓰게 되어 스트레칭 효과
▷ 당구의 기초
- 큐의 선택
>> 무게중심이 잘 잡히는 큐
>> 큐는 상대, 하대로 구성되어 있다.
>> 큐의 규격 길이 140 ~ 142Cm, 무게는 450 ~ 650g
>> 곧은 것을 고른다.
>> 큐의 팁 부분을 확인한다.
큐의 팁 부분은 둥근것이 좋다.
큐의 팁 부분이 평평하면 공과 접촉부위가 작다.
큐의 팁 부분이 둥글면 접촉부위가 크고
회전을 줄 때 정확한 당점 가격이 가능하다.
>> 자신에게 맞는 무게의 큐를 선택한다.
>> 큐의 길이 확인.
- 올바른 쵸크 사용법
쵸크를 균일하게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 국내식 4구
공 : 4개 / 공 지름 : 65.5mm
- 당구의 기본자세
>> 큐를 잡고 자연스럽게 일자로 선다.
>> 오른발을 45도로 위치한 다음 왼발을 직선에서
한발 정도 왼쪽으로 이동
>> 왼팔을 뻗어 브리지와 코가 일자가 되게 한다.
- 그립법
>> 큐의 중심에서 한 뼘 정도 뒤를 잡는다.
>> 그립은 계란을 쥐듯이 가볍게 잡는다.
- 스트로크
굽혀진 팔꿈치를 정점으로 정확하게 시계추처럼 앞뒤로 움직인다.
- 스탠더드 스탠스 (기본적인 스탠스)
- 오픈 스탠스 (수구와 목적구의 두께를 조절하게 한다)
- 사이드 스탠스 (먼거리 공이나 강력한 스트로크가 필요할 때)
- 브리지
큐를 지탱하기 위해 큐의 앞부분을 받쳐주는 손의 모양
- 브리지 방법
>> 테이블 위에 손을 놓는다.
>> 엄지와 검지를 세우고 중지를 엄지쪽으로 끌어 당긴다.
- 브리지 종류
① 코너에 붙은 공 브리지 : 당구대 끝을 최대한 활용해서 브리지
② 쿠션에 가까운 공 브리지 : 쿠션을 이용해서 안정적인 브리지
③ 오버 브리지 : 수구 가까이에 장애물이 있을때하는 브리지
④ 오픈 브리지 : 공의 낮은 당점을 칠때하는 브리지
▷ 공의 운동
- 당구는 두께가 가장 중요하다.
- 두께는 수구로 목적구를 맞히는 폭
- 가장 평범항 공의 두께 2/4 두께
- 멀리 있는 공이라도 두께 조절로 쉽게 맞힐 수 있다.
- 당구는 탄성의 효과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두께를 가장 쉽게 잡을 수 있는 방법은 이미지 볼을 그리는 것
- 이미지 볼을 겨냥해서 목적구를 가격하면 정확한 두께로 칠 수 있다.
- 목적구 사이에 상대방 공이 있을 때도 가능하다.
- 당구의 매력 포인트 당점
- 중심 당점을 치면 일직선
- 왼쪽에 당점을 주고 치게 되면 좌회전
- 밀어치기
큐를 수평으로 유지하면서 중심의 위 당점을 치면 전진회전
- 중심치기
일정시간 동안 바닥을 미끄러지면서 나아가다가 진행방향으로 회전
- 끌어치기
공의 중심 아래부분을 치면 무회전 > 역회전 > 무회전 > 전진회전
- 스쿼트
공이 자신의 회전 방향으로 휘어져 진행하려는 성질
▷ 당구의 기본 테크닉
- 캐럼 샷
쿠션을 이용하지 않고 두개의 목적구를 바로 치는 것
- 밀어치기
너무 상단을 가격하면 큐미스 유발.
당점을 중심으로 하여 가볍게 스트로크 한다.
- 끌어치기
끊어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끌어치기에도 큐를 쭉 밀어주도록 한다.
먼거리에 있는 끌어치기도 큐의 스피드를 살려주면 충분히 가능하다.
▷ 쿠션을 이용한 테크닉
- 노 잉글리시 : 회전을 주지 않는 당점
- 입사각 : 수구가 쿠션을 향해 가는 각도
- 반사각 : 쿠션을 맞고 나오는 각
- 회전을 주고 쿠션을 치면 반사각이 커지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포인트를 계산한다.
- 기본적으로 회전을 주지 않고 치는 것이 좋지만,
공의 배치에 따라 회전을 줘야 할 경우가 생긴다.
- 엑스선으로 원쿠션 계산법
- 미러법
- 원쿠션 치기
① 걸어치기
우선 쿠션을 향해 샷을 한후 제 1 목적구에 가볍게 스치는 느낌으로
맞고나서 제 2 목적구에 맞히는 타구법
② 키스 샷
제 1 목적구가 쿠션에 근접해 있을때 이를 쿠션 대신 이용하는 타구법
쿠션의 포인트와 포인트는 같다.
- 더블 쿠션
- 투 쿠션 치기는 짧은 쿠션과 긴 쿠션 등 두개의 쿠션을 이용하는 방법
- 당점의 변화에 따른 수구의 진로를 예측할 수 있어야 정확한 쿠션이 가능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대에 표시된 포인트에 의존하여 3쿠션 진로를 계산하는 방법
- 인사이드 앵글 샷
큐를 편하게 쥐고 놓아주는 듯한 샷을 해야 쉽게 득점
수구의 회전을 주지 않고 입사각과 반사각을 이용하여 수구를 유도
- 아웃사이드 앵글 샷
입사각과 반사각을 공용하는 것으로 제 1 목적구의 위치와
수구의 위치에 따라 당점과 타점이 달라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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