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시스템/F&H System

Five & Half System - 총정리

빅볼천사 2012. 3. 1. 14:34

 

3쿠션 시스템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활용가치가 높은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빈쿠션, 제각돌리기, 뒤로돌리기 등에 활용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시스템이 약간 어렵긴하지만 꼭 마스터해야 합니다. 꼭 암기하시고 연습해보면 금방 자신의 것이 될것입니다.

 

 

 

위 그림의 각 포인트에 부여된 숫자는 꼭 외우셔야 합니다.

수구수는 장축은 포인트당 5 단위, 단축은 10 단위로...1쿠션과 3쿠션은 10 단위 입니다.

1쿠션과 3쿠션 포인트당 숫자를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1쿠션은 다섯번째 포인트부터 반포인트당 10씩 움직이고 3쿠션은 네번째 포인트 이후부터 반포인트당 10씩 움직입니다.

계산식은 수구수 - 3쿠션수 = 1쿠션수 입니다.

 

큐는 항상 당구대와 평행하면서 부드럽게 치셔야 합니다. 팔로우 스루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끊어치거나 너무 힘을 주어 치면 진행방향이 틀려집니다.

 

 

 

 

위 그림은 3쿠션 후 4쿠션으로 향하는 진로를 나타냅니다. 이 진행그림 또한 꼭 외우셔야 합니다.

위 진로를 외우셔야만 시스템을 정확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1쿠션은 포인트를 향해서 치셔야 합니다. 3쿠션은 레일위의 포인트가 아닌 쿠션날 앞에 숫자가 매겨져 있습니다. 3쿠션 날 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3쿠션이 30 이상일때는 맥시멈 당점을 이용하고 30 이하일때는 중단 2 팁 혹은 상단 좌우 10시30분 혹은 1시30분 3 팁을 이용합니다.

 

 

위 그림은 수구의 위치를 잡는 방법에 대하여 표현한 그림입니다.

수구가 항상 쿠션날 근처가 아니기 때문에 당구대 중간에 있는 수구의 숫자를 읽을 줄 알아야

니다.

 1. 먼저 3쿠션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30 으로 보내야 적구를 맞출 수 있겠네요)

 2. 수구의 위치를 잡아야 합니다. 쿠션날에 붙어있으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중간에 위치하면

    약간의 시행착오를 거치셔야 합니다. 우선 30 으로 보낼 수 있는 숫자를 계산해 봅니다. 수구

    50 위치에서는 1쿠션 20 을 향해 치면 되고, 수구 60 위치에서는 1쿠션을 30 을 향해 치면 되네

    요.  (큐의 앞뒤 연장선을 이어보면 됩니다.)

현재 수구는 50 과 60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0 보다는 50 에 좀더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50 근처라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50 근처의 숫자를 대입해 보면 숫자 30 을 만듭니다.

( 55 - 25 = 30, 48 - 18 = 30, 52 - 22 = 30 이런식으로..) 그러다 보면 수구와 일치하면서 30 이 만들어 지는 1쿠션이 나옵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하다보면 익수해집니다. 나중에는 덧샘 뺄샘이 안되어 답답해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것입니다. ㅋㅋ

15초 안에 계산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같이 게임하시는 분이 지루하지 않도록...

 

위그림에서는 52 - 22 = 30 입니다.

 

 

 

 

수구수 50 을 기준으로 장축으로 갈수록 3 쿠션 이후 4 쿠션으로 향하면서 짧아지고, 단축으로 갈수록 3 쿠션 이후 4 쿠션으로 갈수록 길어집니다. 3 쿠션수 20 에 들어오면 빨간색 점선처럼 코너로 갈거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보라색선처럼 1포인트 짧게 떨어집니다. 당구대가 정사각형이 아닌 직사각형이기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약간은 어려운 보정의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보정의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만 복잡하므로 간단한 것만 뒤에서 배우겠습니다. 3 쿠션 근처에 있는 적구는 보정을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3 쿠션까지는 계산한 값과 동일하게 떨어지니 보정이 필요없고 4 쿠션으로 진행할 수록 짧아지는 것이므로 4쿠션 근처로 갈때 보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3 쿠션 근처에 적구가 위치하니 보정 필요없이 30 - 20 = 10 으로 10 포인트를 향해 부드럽게 밀어주시면 됩니다. 같은 진로상에 있는 공은 위와 같이 다양하게 칠 수 있겠죠....항상 1적구와 2 적구가 붙어있을 수 없으니....

 

 

코너로 보내기 위해서는 보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수구수 50 을 기준으로 장축으로 한포인트 올라갈때 마다 4쿠션의 위치는 0.25 씩 짧아 집니다. 수구수가 30 이 되면 4 쿠션이 1포인트 짧아지게 됩니다. 50 을 기준으로 단축으로 10 씩 움직일때마다 4쿠션은 0.125 씩 길어집니다. 수구수가 90 이되면 0.5 포인트 길어집니다. 하지만 이론값에 불과합니다. 당구대마다 틀리기 때문에...

 

위 그림에서는 수구수 30 에서 1쿠션 10 을 보내면 4쿠션에서 1포인트 짧아지므로 3쿠션 25 로 보내서 코너로 향하게 만든것입니다.

 

 

단순하게 보정값을 적어놓았습니다. 수구위치에 따라 보정값을 감안해 주시면 됩니다.

수구수가 30이면 4쿠션 코너로 보내기 위해서는 1쿠션을 5 를 향해 치셔야 한다는 겁니다.

( 30 - 20 - 5 = 5 )

 

감이 있으신 분들은 처음부터 25 로 보낸다고 생각하고 30 - 25 = 5 이렇게 계산합니다.

계산해서 나온값에다가 보정값만큼 수정해서 치면 되는 거죠....어려울 것 없습니다.

위에 보정방식은 다른 복잡한 보정방식을 회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실 귀찮아서..)

다양한 보정방법은 시간날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3 포인트가 30 이상이니 맥시멈 당점입니다. 그리고 수구수가 60 입니다.

( 60 - 50 = 10 ) 60에 보정값이 +2....1쿠션 12를 향해서 치면 됩니다.

 

이제는 파이브앤 하프를 응용하여 칠 수 있는 공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위 그림은 뒤로 돌리기 배치 입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으로 계산하면... 4쿠션 적구를 보내기위해서는 3쿠션을 30 에 들어오게 쳐야합니다. 35 - 30 = 5 ... 따라서 1적구를 1쿠션 5 포인트를 향해 보내면 됩니다. 스트로크 와 타법에 수구의 진로가 영향을 받지만 비슷한 진로를 가게 됩니다. (큐가 끊기거나 큐가 들리거나 하면 진로가 많이 틀려집니다.)

 

 

제각돌리기 배치 입니다. 45 - 25 = 20 ....1쿠션 20 을 향해 치시면 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팔로우 스트록으로 수구가 1적구를 맞고 1쿠션을 맞을 때까지는 큐를 내밀어 준다고 생각하세요...1적구를 친후 바로 몸을 일으키지 말고 엎드려 있으면 됩니다.

 

 

2 빈쿠션 샷입니다. 1적구가 30 의 진로에 있습니다. 3쿠션째 30 으로 보낸다고 생각하고 수구를 보내면 2쿠션 이후 3쿠션 직전에 1적구를 맞게 되겠네요...1적구가 3쿠션째 어느 진로 상에 위치하는 지 알기 위해서는 2쿠션 과 3쿠션 포인트를 연결해 보면 됩니다.

단쿠션 1포인트와 장쿠션 1포인트 , 단쿠션 2포인트와 장쿠션 2포인트, 단쿠션 3포인트와 장쿠션 3포인트를 연결해 보세요..(Angel Line 활용법 참조)

 

1적구가 3쿠션에 가깝게 붙어있을 때 적용합니다. 1적구가 2쿠션쪽에 가까울 수록 파이브앤 하프를 이용하여 투쿠션을 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