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시스템/F&H System

[스크랩] (2)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앵글라인과 개요

빅볼천사 2012. 7. 23. 18:28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앵글라인

(Five and Half System - Angle Line)

 

 

(개요)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노 잉글리쉬 시스템과 함께 어떤 다른 시스템보다 중요하다. 많은 시스템 중에서 적어도 이 두 가지 시스템만이라도 익혀서 습득하면, 막연하게 감각에 의존하여 각을 재는 것보다 월등하게 높은 확률로 공을 맞출 수 있다. 빈 쿠션뿐 아니라 제각돌리기와 뒤돌리기 등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아래 그림 1에서처럼 수구(본인이 치는 공)가 귀퉁이의 위치에 있을 경우 5(Five)라고 하고, 제1쿠션의 첫 번째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제3쿠션에서는 네 번째 포인트에 떨어져서 그 합이 5가 된다. 마찬가지로 제1쿠션의 두 번째 포인트를 치면 제3쿠션의 세 번째 포인트에 오게 되어 그 합이 똑같이 5가 된다. 또한 당구대의 단(短) 쿠션 길이는 장(長) 쿠션 길이의 절반(half)에 해당되고, 당구대 안쪽은 정사각형 2개를 붙여 놓은 것이어서 수학적으로 각도를 쉽게 계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시스템을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이라고 한다. 단지 소수점을 사용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 A의 해당되는 코너의 위치를 50으로 하고, 각 포인트를 10씩 설정하여 좌표를 정한 것이다.

 

 

(그림 1)

 

 

(앵글라인과 수구수 그리고 포인트수)

 

그림 2에 보는 바와 같이 당구대의 장 쿠션에는 7개의 포인트가 있고, 단 쿠션에는 3개의 포인트가 있다. 4개의 모퉁이에 표시한 2개씩의 포인트는 대부분의 당구대에 표시가 되어 있지 않는 가상의 포인트이다.

 

장 쿠션의 포인트는 검정색 숫자로 표시된 바와 같다. 제1쿠션에서는 50을 지나면서 60부터는 반 포인트에 10씩 더해지고, 제3쿠션에서는 40을 지나면서 50부터 반 포인트에 10씩 더해지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파란색 점선으로 표시된 선을 앵글라인(Angle Line)이라 한다. 장 쿠션의 10포인트와 단 쿠션의 10포인트를 연결한 선을 10선이라고 하고, 그렇게 20선, 30선, 40선을 연결하여 가상으로 그릴 수 있다. 이 선들을 활용하여 쉽게 빈 쿠션의 각도를 정할 수 있다.

 

    

 (그림 2)

 

 

수구(본인의 공)의 포인트인 수구수는 빨간색 숫자로 표시하였다. 50의 경우에는 가상의 포인트가 있는 지점이 아니라 오른쪽 코너에 해당되며, 왼쪽 장 쿠션으로는 포인트마다 5씩 감소되고 위로 단 쿠션 방향으로는 10씩 증가된다. 80부터는 반 포인트마다 10씩 증가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45도 정도의 보통 각도에서는 1팁(정중앙에 큐팁 1개 떨어진 장소), 그 이하의 각도인 꺾이는 각에서는 11시나 10시30분에 당점을 주고, 45도 이상의 늘어지는 각에서는 3팁에 당점을 줘야 한다. 큐팁의 바깥부분이 당구공에 닿게 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3팁이란 9시 방향(반대로 치면 3시 방향)의 거의 끝부분을 쳐야 한다는 뜻임을 유의해야 한다. 당점이 정확하지 않으면 시스템을 적용할 수 없으니 자세와 스트록 그리고 당점치기 연습을 수없이 많이 해야 한다.

 

 

세븐당구동호회

(http://cafe.daum.net/8440566)

출처 : ☆~세븐 당구 동호회~☆
글쓴이 : 화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