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장 빗겨치기 시스템은 스트록만 잘 구사한다면 비교적 성공률이 높은 시스템이라 합니다.
아래 그림은 당점을 나타냅니다. 일단 숫자만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그림은 빗겨치기 시스템의 포인트별 수치입니다.
● 우선은 포인트의 숫자를 이해해야합니다. 대대에는 코너 양옆으로 점이 하나씩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장축의 하단코너(큐의 손잡이 부분)이 수구의 0 위치입니다.(Bola 1 이라고
된 부분) Bola 1은 수구, Bola 2는 1쿠션, Bola 3는 3쿠션 위치입니다.
▶ 수구의 수치는 큐 손잡이 부분(0 위치)에서 왼쪽으로 한포인트씩 이동할 수록 +1 씩,
우측으로 가면 -1씩 추가됩니다.
▶ 1쿠션의 수치는 상단 2포인트 위치가 0 이 됩니다. 0 을 기준으로 반포인트씩 좌로 움직이면
-1, 우로 움직이면 +1이 추가됩니다.
▶ 3쿠션의 수치는 코너부터 반포인트씩 +1이 추가됩니다.
▶ 보정값 : 당구대 왼쪽 숫자는 1적구가 장축에서 떨어져 있는 거리에 따라 보정값을 나타내는데,
장축에서 1적구가 1포인트 떨어질 때마다 -1을 하면 됩니다.(반포인트는 -0.5하면 되겠죠)
※ 일단 수구와 1쿠션의 0 위치만 외워두면 편리합니다(어렵지 않네요... ^^)
● 공식 : 수구 수 + 1적구 수 + 3쿠션 수 = 수구의 팁수
각위치의 숫자의 합이 내가 수구를 칠때의 팁수가 되는 것입니다. (+)로 숫자가 된 것은 수구가
1적구에 가까워질 수록 각이 짧아지기 때문에 회전을 더해야하니 +가 된 것이고, (-)는 수구와 1적구가 멀어지고 각이 설수록 밀리는 성질 때문에 길어지니 회전을 빼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계산을 쉽게하기 위해 아래의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 첫번째 : 수구의 숫자 결정(1적구를 맞추는 두께가 정해져 있어 큐 손잡이 부분과 일치하는 포인트
숫자를 정하면 됨)
- 두번째 : 1적구의 숫자 결정(1적구의 장축 숫자와 단축 보정값을 더해줌)
- 세번째 : 3쿠션 숫자 결정(2적구의 위치를 보고 어디쯤 맞으면 들어갈지 정하면 됨)
일단 위그림을 계산해 보면 수구위치 0, 1적구 수 0. 3쿠션 위치가 0, 합치면 0.
따라서 중상단의 팁을 겨냥하고 부드럽게 밀어주면 OK.
이때 1적구의 두께는 장축과 1적구가 평행하게 내려갈 수 있는 두께입니다.
위 그림은 빗겨치기를 했을 때 수구가 4쿠션으로 움직이는 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를 계산해 보면 수구위치 - 0.5, 1적구 -1.5, 3쿠션 2.5 공식에 대입해서
-0.5 + (-1.5) + 2.5 = 0.5
당점의 팁을 0.5팁으로 부드럽게 치면됩니다.(그림에서 0.5팁은 표시가 안되어 있는데. 0과 1의 중간쯤을 치시면 됩니다) 중단 0.5팁 혹은 상단 0.5팁(약 1시 조금 안되는 방향)을 주고 치면 됩니다.
위 그림은 계산하면, - 0.5가 되니 0.5팁 역회전을 살짝주고 치면 되겠네요...
아래 그림은 또 다른 예제... 충분히 이해가 되시나요?
이제 계산값들이 눈에 익으신가요? 몇번만 시도해 보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득점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그런데 사실 많이 연습하셔야 됩니다..... ^^)
좋은 하루되십시요.... 아이쿠 밖에 눈이 많이 오네요... 겨울이 다시오나 봅니다.
'당구시스템 > 빗겨치기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출일몰 시스템 (0) | 2016.03.12 |
---|---|
장장단(LLS) 시스템 - 리버스 엔드 응용 (0) | 2016.02.24 |
빗겨치기 시스템 (0) | 2016.02.18 |
Japanese System (0) | 2016.02.12 |
[스크랩] 비껴치기 시스템 (0) | 201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