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그림은 트랙라인을 그려 놓은 것인데 기초 4번의 트랙라인 모습과 조금 다른 라인을 그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수구가 하프라인 아랫쪽(수구수 30이하)에 위치 했을때 적용되는 트랙라인 입니다. 정상적인 트랙라인 보다 제4쿠션 으로 가는 라인이 짧아져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유는 수구수가 낮은 관계로 1쿠션으로 입사되는 각이 작기 때문에 반사각도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그림에서 보면 수구수가 하프라인 아랫쪽에 위치해 있고 그 값은 30 인걸 알 수 있습니다.
목적구를 수구수에 따른 트랙라인의 변화를 읽지 못하고 수구가 어디에 있던 관계없이 20 라인에 걸쳐 있다고 읽어 버린다면, 수구수(30) - 제3쿠션(20) = 제1쿠션(10)이므로 제 1쿠션 10을 향해 그림에서 가르키는 회전력으로 쳐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1쿠션으로 입사되는 각(A)이 작은 관계로 (B)부분도 작을 수 밖에 없다는 걸 잘 아셔야 합니다.
수구가 3쿠션 20 으로 오더라도 2쿠션에서 3쿠션으로 오는 각이 작기 때문에 4쿠션쪽으로 진행하는 수구의 각도 작아져서 그림쳐럼 결국 20 선으로 오게되는 것입니다.
임의로 회전을 더 주기위해 큐를 비틀어 친다면 목적구쪽으로 수구를 보낼순 있겠지만, 그렇게 칠바엔 차라리 시스템을 적용해서 처음부터 각을 재는 수고를 할 필요없이 처음부터 차라리 감으로 치는것이 낫습니다.
때문에 트랙라인이 변한다는걸 알고 진행한다면 위의 그림과 같은 붉은 점선라인을 타게 된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수구수는 큰변화가 없고 3쿠션이 20 에서 25 로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유는 설명해 드렸듯이 수구수가 작은 상태에선 트랙라인이 변하게 되고 목적구의 라인도 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구수(30) - 제3쿠션(25) =제1쿠션(5)라고 봐주시는게 맞고 원쿠션으로 입사되는 각(A)와 (B)가 커진 관계로 수구의 진행각도 커지고 결국 3쿠션 25 라인으로 입사해서 목적구쪽으로 갈 수있는 것입니다.
수구수의 위치에 따른 트랙라인을 제대로 읽어 주시면 회전이나 큐의 비틀음 없이 정상적인 라인을 그릴수 있음을 이해하시고 실전에서 잘 활용할수 있도록 많은 연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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