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기초/Bank Shot

[스크랩] 당구 시스템 - 역회전 구멍치기 형태

빅볼천사 2012. 4. 17. 13:46

[그림1]

 

이 초이스의 배경과 성질
역회전 구멍치기의 유용한 한가지의 형태입니다. 구체적으로 역회전 티키샷+더블레일입니다. 

위 그림상에서는 빈쿠션을 칠 때는 투쿠션 걸어치기를 많이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나 때로는 컨디션이 좋지않을때는 투쿠션 걸어치기의 포인트를 잡고 확신이 가지 않는 경우가 있을 줄 압니다.

그런 경우에 선택을 하게 됩니다. 역회전을 3팁 약간 상단을 주고 치시면 됩니다. 스트로크에 의한 변화는 그렇게 심하지 않습니다.

그림에서는 내 공의 진로가 쿠션에 조금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쳐보면 쿠션에서 많이 떨어지지 않고 움직입니다. 

스트로크는 회전을 많이 살리기 위해서는 팔로우쓰루 샷, 입사각이 좀 편할 때는 잽샷을 해도 됩니다.

쳐보시고 감을 잡으시면 80% 이상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초이스의 장점
이 초이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흰공이 쿠션에서 40-60도 각도에 있을때 유용합니다.

제 1적구가 공 1-2개의 크기정도로 쿠션에서 떨어져 있는 경우입니다. 더 많이 떨어진 경우는 더블레일 초이스로도 괜찮습니다.

공을 두껍게 맞히는 초이스라 공을 맞히지 못하는 파울을 범할 위험이 없고, 첫번째 쿠션 포인트를 설정하는 부분이 쉽습니다.

이 초이스의 적용
이런 특성을 이용하여 이 초이스를 확장하면, 다음과 같은 배치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2]

 

 

그림2
의 경우는 투쿠션 걸어치기가 보이지 않는 배치입니다. 이런 경우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다른 어떤 공을 선택하시겠습니까? 확실히 티키샷이 되기위해서 두께를 너무 안쪽으로 겨냥하면 안되겠습니다.

쳐보시면 안쪽을 겨냥하다가가 더블레일이 되어서 나오는 실수를 하게됩니다.

 

[그림3]

 

 

그 점을 이용해서 구멍의 안쪽 깊숙히 넣어서 더블레일을 시도하실수 있습니다. 몇번 연습해보시면 두께가 잡힐 겁니다.

 

[그림4]

 

 

 

그림4
의 경우는 투쿠션 걸어치기가 보입니다.

그러나 빨간공을 맞고 약간 튕길듯 하기 때문에 얇게 맞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노란공을 앞돌리기 하거나 빨간공을 빗겨치기를 쳐서 맞힐 수는 있지만, 쉽다고는 할 수 없는 배치이다.

장쿠션에서 예를 보여주는 것은 이 초이스를 잘 응용하게 된다면

쿠션에 공 하나 둘 정도의 오차로 레일을 따라 내려오게 할 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노란공이 쿠션에 근접해 있을 때 유용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제 1적구가 너무 두껍게 맞으면

힘이 없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약간더 깊숙히 찌르고 상단을 더 주면 되겠습니다.

한 배치에서 여러가지 초이스가 가능합니다. 그 배치들이 조금씩 달라짐에 따라 각각의 초이스가 유리한 정도가 달라집니다. 반대로 말해서 각 초이스에 유리한 배치가 다르다는 것이고, 그 초이스마다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잘 이용해 보세요..  비슷하지만 다른 초이스

 

[그림5]

 

 

그림5는 위 초이스와는 비슷하긴 하지만 약간은 다릅니다. 빨간공이 많이 떨어져 때문에 원쿠션 후 장쿠션을 맞지 못하고,

전체적으로 더블레일 처럼 보이게 됩니다. 빨간공을 상단주고 두껍게 맞히면 끌려서 약간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 각도 때문에 노란공쪽으로 밋밋하게 굴러가서 3쿠션을 성립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몇번 연습해서 빨간공의 두께를 익혀보세요. 만약 노란공이 조금더 쿠션에 떠 있다면 역회전을 더 주면 됩니다.

연습해서 익숙해진다면 이런 공들은 상당한 득점확률을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부산 해운대 애플 당구 클럽
글쓴이 : 랑랑 원글보기
메모 :